개방교합(open bite)의 치료
위아래 치열이 제대로 배열되고 맞물리는 것을 교합이라고 합니다. 이상적인 교합은 전체 치열이 고르고, 윗니가 아랫니를 살짝 덮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상적인 교합 상태를 못 이루는것을 것을 부정교합이라고 하며, 개방교합이라고 하는 것은 윗니와 아랫니가 서로 정상적으로 만나지 못해 입을 다물었음에도 불구하고 앞니 사이가 떠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개방 교합은 단순히 앞니만 벌어져 보이는 것이 아니라, 발음의 이상과 앞니로 음식을 제대로 끊어먹지 못해 주변 치아들의 심각한 마모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의 성장 이상, 혀의 습관, 손가락 빨기 등의 습관이 지속되는 경우 개방 교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의 성장 이상이 있는 경우 성장기 아동이라면, 성장기 치료를 통해 근 골격 훈련을 병행하여 정상적인 성장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합니다.
혀의 습관, 손가락 빨기 등의 습관도 줄이도록 교육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장치로는 흔히 보이는 붙이는 철사와 금속의 교정 장치가 아닌 성장기, 습관을 치료하기 위한 마우스피스의 형태의 레진(플라스틱) 혹은 실리콘 형태가 많이 사용됩니다.
턱의 성장이 성장이 완료된 이후의 개방교합은 수술을 동반한 교정치료, 수술을 하지 않고, 비발치 혹은 발치 교정치료를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이때 사용하는 장치는 흔히 알고 있는 브라켓과 와이어로 치료하게 되고, 치료 기간은 개방교합의 형태, 복잡도 등에 따라서 24~36개월 정도의 기간 동안 교정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성인이라 하더라도 악궁이라고 불리는 치열의 폭경이 잘못된 습관, 호흡 방법 등에 따라 잘못되어 있는 경우라면 교정 장치를 부착 전 호흡 및 습관 개선을 위해 6개월에서 1년 정도 마우스피스 등의 장치를 통해 근 골격의 적응 훈련을 먼저 시행하기도 합니다.
본인의 교정 치료의 전략은 교정전문 치과에서 교정과 전문의와 상의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